몰디브 셀프 신혼여행 2탄입니다. (1탄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신혼여행 일정을 짜기 위해 우리나라에 운항하는 항공사들의 운항 일정(스케쥴)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대부분 결혼식을 토, 일 주말에 많이 하시기 때문에 주말 일정을 잘 살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거나 평일 출발이 좋으신 분들은 평일 스케쥴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겠죠


모든 스케쥴은 인천 공항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요일과 시간은 현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일단 출발하는 요일을 확인해 보겠습니다.(인천->몰디브)


1. 난 주말에 출발해야 한다.

 

 모든 항공사가 주말에 운항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시나 몰디브 항공권 이용자의 대다수가 신혼여행자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 같습니다. 근데 일요일을 보시면 대한항공이 운항하지 않습니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인가? 대한항공은 월요일 밤에 운항을 하니 일요일에 결혼식을 하고 일요일에 출발하시려는 분들은 다른 항공사를 확인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운항 시간은 아래쪽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난 평일에 출발해도 괜찮다.


  평일에 출발하게 되면 아무래도 남아있는 표가 많아 본인이 원하는 항공사와 시간을 정하는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리가 많이 비다보면 아무래도 항공권 가격도 싸질 수 밖에 없죠.


※ 여기서 알아보는 항공권 싸게 사는 방법 - 진실 혹은 거짓


● 항공권은 미리 미리 예약하면 싸다? 

  이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공권은 기본적으로 미리 사면 쌉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의 좌석이 200개라고 해 봅시다. 이 때 10자리 정도만 운항일 6개월전에 싸게 내놓는다고 해 보죠. 그러면 10자리만 싼 가격이고 나머지 190자리는 정상가로 판매를 합니다. 결국 10자리 정도가 아주 저렴한 프로모션 가격으로 나오는거죠. 그래서 사람들이 얼마에 샀다. 이 가격에 샀다.라는 글에 너무 현혹될 필요가 없습니다. 정말 저렴한 표는 얼마되지 않고 너무 저렴할 경우의 비행기 스케쥴이 별로이거나 그런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가격에만 사셔도 성공입니다. 일단 신혼여행에 한해서는요


● 항공권에서 유효기간이 뭐죠?

  항공권을 잘 보시면 여러가지 요인들 때문에 가격이 달라지는데요. 

그 중에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여기서 유효기간은 왕복 항공권의 경우 출발한 날짜로 부터 계산이 되는데요. 만약에 1월 1일에 출발하고 유효기간이 12일이라면 출국일로부터 12일이내에 왕복항공권을 써야한다는 내용입니다. 대부분 신혼여행지의 항공권의 유효기간은 짧은편입니다. 유효기간이 길면 대체로 항공요금이 비싸지기도 합니다.


● 같은 스케쥴인데 요금이 달라요.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항공사가 같은 비행기의 좌석의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인기 노선의 경우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같은 비행기에서 가격이 다르다면 저렴한 표부터 팔리겠죠? 그러다가 시일이 급박하게 구입할 수 밖에 없는 고객들은 어쩔 수 없이 비싼 가격의 표를 구입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그래서 사람들이 미리 구입해야 항공권이 싸다고 말씀하시는데. 아닌 경우도 꽤 있습니다. 

  시일이 임박한 비행기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죠. 비행기의 좌석이 200석입니다. 현재 120석 정도 예약이 되었고 60석 정도가 비었습니다. 과거의 추이를 보니 이 시즌에는 60석 정도가 빈다고 가정해보죠. 매년 이 즈음에는 60석씩 비는구나. 그럼 60석 중에 몇 자리라도 더 고객을 유치하면 항공사 입장에서는 이익이 되겠죠? 예년에 비해서요. 그래서 임박한 시점에 나머지 60좌석에 한해 저렴한 가격으로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미리 구입한 고객들은 억울하겠죠? 이렇게 항공권은 오히려 출발일 임박해서 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허나 이러한 경우는 그 때 그 때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미리 계획해서 구입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이용객이 적은 평일 운항하는 비행기 티켓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 보시고 구입하세요.


다음으로 한국으로 돌아오는 요일을 확인해 보겠습니다.(몰디브->인천)


  돌아오는 날짜도 확인하시고 내가 출발하고 싶은 날짜와 돌아오고 싶은 날짜 모두 확인하셔서 항공사를 선택하면 되겠죠?

예를 들어 저는 월요일에 출발하여 토요일에 출발하고 싶다면~

월요일 출국 - 대한항공, 스리랑카 항공, 싱가폴항공, 에미레이츠, 에티하드, 카타르

토요일 입국 - 싱가폴, 케세이퍼시픽, 에미레이츠, 에티하드, 카타르

이렇게 보면 가능한 항공사가 파랗게 표시된 싱가폴항공에미레이츠, 에티하드, 카타르 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셔할 점!!! 굉장히 중요합니다.


시차로 인해 토요일에 몰디브에서 비행기를 탔는데 막상 인천에 도착하면 일요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계획이 틀어지겠죠? 그래서 자세한 비행기 스케쥴을 아래에 정리해서 올려 놓았습니다.


  대한항공이 가장 적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여기서 보면 (+1D)이라고 표시해 둔 것이 바로 1일 후 도착이라는 뜻 입니다.

시차로 인해서 토요일에 비행기를 탔다면 도착은 일요일에 도착한다는 것이죠. 비행시간과 시차를 계산하다보면 예상한 요일에 도착하지 않을수도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나는 토요일에 입국하고 싶었으니까...가만보자..잉? 도착은 무조건 최소한 1일 후 도착입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비행기는 금요일에 타야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까 살펴 보았던 내용을 다시 확인해 보시죠.


월요일 출국 - 대한항공, 스리랑카 항공, 싱가폴항공, 에미레이츠, 에티하드, 카타르

금요일 입국 - 스리랑카, 싱가폴, 에미레이츠, 에티하드, 카타르


  이렇게 월요일 출국, 금요일 입국 비행기를 타야 한국에 돌아왔을 때 토요일이 됩니다. (에티하드는 +2일이라 뺐습니다.)


  결국 스리항카, 싱가폴, 에미레이츠, 카타르 항공 중에 가격과 위에 나온 비행시간을 고려하여 항공사를 정하고 항공권을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표에서 스리랑카 항공은 제가 제외를 했는데요. 그 이유는 2회 이상 경유, 3회도 많고 비행시간이 너무 길어 그냥 자체적으로 제외했습니다. 대한항공 운항 시간을 보면 아주 예술입니다. 22:40분에 출발합니다. 전국 어디서 결혼식을 하던 비행기를 탈 수 있게 밤 시간에 출발합니다. 그리고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1시간 20분 정도 경유하여 오전 6시 30분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6시30분 입니다. 6시 30분에 몰디브 공항에 도착해서 바로 예약해둔 리조트에서 쉴 수 있기 때문이죠.! 


  여기서 이해가 필요한 개념이 바로 올인클루시브(All Inclusive)입니다. 다음 편에 자세히 다룰 내용입니다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리조트 예약 비용에 숙박비, 식비 등 모든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개념입니다. 여러 모로 몰디브는 올인클루시브로 예약하시는게 편합니다. 만약 내가 올인클루시브 리조트를 예약했다면, 6시 30분에 바로 리조트로 들어가도 됩니다. 예를 들어 체크인이 오후 2시라면, 오후 2시부터 숙소에 들어갈 수 있고, 그 전에는 방에만 들억지 못할 뿐, 리조트의 모든 장소, 부대시설, 식사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말 매력적인 조건이죠? 대부분의 올인클루시브 리조트가 이렇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사전에 반드시 리조트에 해당 내용 확인은 필수 입니다. 비행기를 타고 몰디브에 도착해서 바로 그 날 리조트에 들어가려면 적어도 낮에 들어가야 비싼 리조트 값이 아깝지 않겠죠?   


  그래서 몰디브 도착 시간 확인이 필요합니다. 대한항공(06:30), 싱가폴(11:40), 에미레이츠(14:55), 에티하드(14:45), 카타르(15:05) 입니다. 위의 5개 항공사의 경우에 낮에 리조트로 들어갈 수 있겠습니다. 근데 에티하드의 경우에는 귀국일정에서 +2일이 되니까 애매한 부분이 있고, 에미레이츠와 카타르는 공항에서 나와 숙소에 도착하면 애매한 저녁 시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리조트가 1박에 수십만원에서 백만원 이상하는 몰디브 리조트의 경우에는 금전적으로 굉장히 아까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많은 신혼부부들이 대한항공과 싱가폴항공을 이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본인의 스케쥴에 맞게 잘 살펴보고 예약하셔야 겠죠? 

  그렇다면 밤에 도착하는 비행기의 경우에는 어떻게 하냐? 


  1. 스피드보트를 이용하는 리조트의 경우 밤에도 리조트로 들어가 체크인할 수 있는 리조트들이 있습니다. 

  2. 몰디브 공항(말레 공항) 인근의 숙소에서 저렴하게 1박을 하고 그 다음날 아침 일찍 리조트에 체크인한다. 


  저는 2번을 선택했습니다. 지금은 운항하지 않는 말레이시아 항공(1인 687,900원)을 이용하여 인근 호텔에서 1박(약10만원 안밖)하고 다음 날 오전 7시 쯤에 해당 리조트로 체크인했습니다. 항공권이 너무 싸서 거짓말이 아니냐라고 하실 수 있겠지만, 저런 가격도 가끔 나오기도 합니다. 그럼 1년 전에 예약했나요? 아닙니다. 저는 사실 출발 2주전에 예약하여 갔다왔습니다.(신혼여행을?) 신혼여행을 2주 전에 예약하는 무식함을? 저처럼 하시면 안됩니다. 흐흐흐. 저는 여름에 결혼을 해서 비수기(몰디브는 겨울이 성수기)이기도 했고 평일 출발이라 비행기편과 리조트 예약에 여유가 있었습니다.(사실 리조트의 경우에는 인기 리조트는 빨리 예약이 마감되어 차선을 선택했습니다.) 여행을 좀 다녀보니 쫨에서 나오는 바이브로 무식하게 추진했습니다. 와이프가 믿고 따라줘서 고마웠죠. 대부분의 직장인의 휴가기간이 고정되어 있으니 미리 예약해서 다녀오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음 편에서 리조트를 고르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